▶ 엑티브아이티(주) 회사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엑티브아이티(주)는 구 데이콤의 대리점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LGU+의 B2B 전문분야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자회사 솔루션 서비스를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기업을 대상으로 LGU+ 통신서비스 유선상품(인터넷, 인터넷전화, CCTV, 그룹웨어, 전국대표번호, 보안장비, 우리가게패키지 등)과 무선상품(M2M-LTE라우터, 무선결제기 등)을 가장 효율적인 제안과 비용을 아낄 수 있도록 고객사 사업에 맞게 최고의 토탈 통신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전문 대리점으로 20년 이상의 업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상품엑티브아이티(주) 주력 상품
상품엑티브아이티(주) 주력 상품

▶ 대표님만의 특별한 경영철학과 회사를 설립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사실 1호 사원으로 들어왔다가 전임 대표님의 제안으로 회사 인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전임 대표님은 현재 은퇴하셨고 제가 2대 대표로 취임했을 때 7명의 직원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직원들이 35명으로 늘었고 더불어 매출은 5배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영철학은 직원이 행복하고 일하기 좋은 일터 만들기입니다. 10년 전 인수 당시 많은 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았지만, 직원들이 늘어남과 동시에 성장한 매출 중 추가 이익은 7~8년 동안 직원들의 급여 및 인센티브나 전반적인 복지에 반영하였습니다. 올해 10년까지 목표치는 달성하여 새로운 목표를 세워야 할 것 같습니다.

 

엑티브아이티(주)의 직원 복리후생
엑티브아이티(주)의 직원 복리후생

▶ 대표님만의 영업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첫 번째, 저는 직접 필드를 뛰고 있습니다. 낮에는 영업을 다니고,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시간 전으로 미팅이나 중요한 회의들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회사에 남아서 나머지 시간에는 검토해야 할 서류나 필요한 일들을 처리했습니다. 외부 모임도 잦다보니 최근 10년 동안 저녁이 없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업체에 필요한 상품을 맞춤으로 잘 제안합니다. 저희 상품을 팔 수 있는 업체를 발굴하여 그 업체들과 제휴나 MOU를 맺고 상생뿐만 아니라 같이 성장하고 유지할 수 있는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최소 3년에서 5년 단위로 계속해서 새로운 서비스나 히트 상품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LGU+ 회사의 대리점이니까 LGU+ 상품들 중에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받을만한 상품을 잘 파악하여 먼저 선점판매나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 질걸 예상하고 미리 상품을 판매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 PC방인터넷, 인터넷전화, M2M 즉 LTE라우터, 소호인터넷, 서빙로봇과 테이블오더로 크게 5가지 정도의 히트 상품들 있습니다.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뉴스들을 꾸준히 구독하고 있으며 새로운 분야의 포럼, 세미나, 모임들을 다니며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려 준비하고 노력중입니다.

 

엑티브아이티(주)의 류수석 대표
엑티브아이티(주)의 류수석 대표

▶ 회사 설립 이후 어려움은 없었나요?

모든 회사들이 한번쯤은 겪는 제일 큰 위기가 있었습니다. 경영지표상의 어려움은 아니었지만, 회사의 성장을 간절히 원하던 시기에 ‘엑티브아이티‘만의 제대로 된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직원 채용을 했었습니다. 기존 직원들도 케어가 되지 않은 시스템 속에서 1년~2년 사이 전체 직원의 50% (새로 충원한 직원의80~90% 정도)의 직원들이 퇴사를 하는 상황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직원들의 성장 욕구와 대표의 성장 욕구의 차이가 채용과 퇴사율과 맞물려서 더 힘들었던 거 같습니다. 그 외에는 현재가 두 번째 어려운 시기이지 않은가 싶습니다. 코로나가 끝나고 무한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의 한계를 이겨내서 새로운 문화나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여 회사 내부의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고 있습니다.

 

▶ 엑티브아이티(주)의 사업부는 어떻게 나눠져 있나요?

본부는 2가지로 나누어져 20년 동안 지속적으로 해 온 통신본부와 신사업을 활발하게 앞서가고 있는 프렌차이즈 본부로 나누어집니다. 기존 가지고 있던 통신본부는 경쟁이 심하므로 기존에 가지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시너지효과를 줄 수 있는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랜차이즈가 가맹점을 새로 열게 되었을 때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서 도와주며 기존 통신 서비스인 인터넷, CCTV, 무선결제기 그리고 신사업인 서빙로봇이 서비스에 이용될 수 있도록 제휴를 하는 것입니다.

 

▶ 2023년 1월 청년친화 강소기업으로 등록되었던데 어떠한 점들로 받게 되었나요?

8년에서 9년 동안의 노력 및 검증 그리고 경영체크가 필요한 것 같아 2021년도부터 정부 인증을 한번 받아 보자라는 생각을 토대로 몇가지 인증을 받게 되었습니다. 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하여 엑티브아이티(주)는 직원들은 단순한 사원을 넘어 개개인 모두가 함께 ‘일 잘하는 동료’로 동종 업계 중에서도 상품 학습은 기본으로 회사에서의 다양한 자기개발 지원(온라인 강의 비용, 자격증 취득, 취미생활, 여행 등)으로 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엑티브아이티(주)는 퇴사자가 나올 때 마다 이를 계기로 삼아 직원에게 어떤 복지가 필요할지 고민을 하고 제시하기도 합니다. 그 중 하나는 5년 넘게 일한 직원들에게는 ‘전세/주택자금 대출’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실제로 이 제도를 활용하여 내 집마련의 꿈을 이룬 직원도 있습니다. 이러한 복지들을 생각하고 실천하다보니 2021년에는 ‘일자리 우수기업’(경기도) 및 ‘가족친화기업’(여성가족부)으로 인증 받아 2022년에는 청년과 함께 성장하는 우수한 중소기업으로서 ‘강소기업’(고용노동부)으로 선정 그리고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고용노동부) 인증도 받게 되었으며 2023년에는 고용노동부에서 ‘청년 친화 강소기업’(고용노동부)으로 인증을 받게 되었습니다.

 

엑티브아이티(주) 2022년도 상반기 워크샵
엑티브아이티(주) 2022년도 상반기 워크샵

▶ 엑티브아이티(주) 회사 문화 중 '챌린지 타임'이라고 있던데 무엇인가요?

일반회사에서 하는 월간회의를 대신하는 ‘타운홀 미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십니다. 저희 회사는 ‘챌린지 홀’이라는 공간을 가지고 있는데, 이곳에서 기존의 회의와는 다른 분위기로 직원들과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 임원들이 먼저 앞에 서서 회의를 진행하고 의견을 주고받으며 결혼, 출산, 진급과 같은 축하 안건이 있으면 다 같이 축하도 하며 서로를 응원하는 시간도 갖고 있습니다. 또 새로운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5분가량 자기소개를 하거나 사원급이나 대리급도 전체적으로 알려야 할 사항들이 있으면 회의 자료를 준비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는 열려있는 회사 문화이자 ‘엑티브아이티’만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엑티브아이티(주) 첼렌지 홀에서 열리는 '첼렌지 타임'
엑티브아이티(주) 첼렌지 홀에서 열리는 '첼렌지 타임'

▶ 15,000여개가 넘는 주요 고객사 중 가장 기억나는 고객관리나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제가 직원으로 있을 때 아주 작은 서비스를 사용 중이던 특허법인이 있었습니다. 그 특허법인이 이사를 가는 타이밍에 현재 쓰고 있는 서비스의 항목을 알려달라는 전화가 왔었고 리스트를 알려드리자 알겠다며 전화를 끊으려고 하셨을 때 왜 그러시는지 여쭈어 보았더니 1~2초 뜸을 들이시곤 그냥 상반기부터는 수요 및 재고 조사여서라는 라고 답변을 들었습니다. 전화를 끊고 난 뒤 느낌이 이상하여 바로 다시 전화를 걸어 솔직하게 혹시 폐업을 하거나 이슈가 있거나 이사를 가시는지 알려달라고 말씀드렸어요. 그랬더니 이사를 가신다고 하더라고요. 기존 작은 서비스를 쓰고 있었지만 임직원이 300명인 회사였고 이사를 가면서 저희 서비스를 전반적으로 제안해보고 싶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미 모든 서비스는 결정이 끝났던 상황이었던 거죠. 이사 9일이 남았는데 경쟁력 있는 브리핑과 고객 혜택을 제안한 끝에 유치를 해서 토~일 2일 동안 전 직원이 붙어서 인터넷과 전화서비스를 개통하는 작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고객의 사소한 질문이나 필요한 부분, 질문의 의도를 잘 들여다봤던 미묘한 알아차림이 중요했던 거 같습니다.

현재의 고객관리 사례 경우는 직원들의 노력으로 매월 초 협력업체들 및 대리점들에게 안부인사와 함께 회사의 정책이나 성장방향성을 함께 나누고자 메일이나 카톡으로 고객들에게 보내고 있습니다.

 

▶ 일반 경쟁 회사(타대리점과)과 비교하였을 때 엑티브아이티(주)의 차별화점은 무엇인가요?

저희 엑티브아이티(주)의 차별점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서비스의 재구성 및 설계하여 컨설팅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중소기업에서 인터넷 서비스 의뢰로 방문 하였지만 고객이 보안도 함께 고민하고 있다고 하면 방화벽을, 고객관리가 필요하다고 하면 CRM과 같은 관리 프로그램을, 가게에 배달이나 마케팅이 필요하면 같이 상세하게 파악하고 관련 업체 소개를, 회사 업무 생산성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면 그룹웨어나 모바일 메신저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설명해드립니다. 때로는 저희가 직접 판매하는 상품들은 아니지만 업체들과 제휴를 하여 타업체들의 서비스를 소개해드린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통신 상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소상공인에게는 매출향상을 그리고 중소기업은 생산성 향상에 관심을 갖고 상담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솔루션을 찾아 드리다보니 시너지가 나는 서비스로 발굴이 되어지고 엑티브아이티(주)는 이러한 소통 덕에 새로운 신사업이나 아이템도 잘 찾아져서 상생을 넘어 윈윈하는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연합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