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의 공공형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로 1년 3학기(2년제)로 주간과 야간반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는 학력인정 대전시립중고등학교를 찾았다.

이 학교는 대전 및 인근지역에서 교육이 현실적으로 소외되었던 시민들의 배움에 대한 욕구를 실현하기 위해서 2019년 12월11일 평생교육법 제31조 제2항 학력인정 대전시립중고등학교로 설립인가를 받은 후 지금까지 제3회 졸업식을 올 2월17일날 마쳤다.

올해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는 학력인정 대전시립중고등학교는 학비가 전액 무료이고 성인 및 청소년누구나 입학 가능하고 졸업장 취득및 학력을 인정 받을수 있다.

제2대 대전시립 중고등학교 교장으로 취임한 김병한 교장은 학교의 비전으로 " 모두가 1등은 아니어도 모두가 성공하는 우리"라는 목표로 학교와 교사와 학생들이 존중받고 그꿈을 응원하고 학생을 존중해주는 교사로 남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병한 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일문일답의 시간을 가져 보았다.

대전시립 중고등학교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본교는 전국 최초의 공공형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학교로서 배움의 시기를 놓친 성인들이나 학교밖 청소년들을 위하여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 교육청이 협력하여 설립하고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중.고등학교의 학력을 인정해주는 평생교육시설 학교 입니다. 수업료 및 급식등이 모두 무상으로 제공되고 2년제 주.야간 과정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김병한 교장의 교육철학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모두가 1등은 아니어도 모두가 성공하는 우리' 라는 비전 아래 배움의 즐거움과 꿈을 실현하고 교사는 학생을 존중하고 비전을 성취시키며 학교는 모두의 꿈을 지원하여 행복한 학교로 발전시키는 것이 본교의 교육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 교장으로 취임 후 어려움은 없었나요?

10대에서 80대까지 만학도 위주로 다니는 평생교육에 특성화된 학교이기에 청소년들이 다니는 일반 정규 학교의 학교 경영과는 다른점이 많습니다. 학생 구성원 대부분이 성인들이기 때문에 개개인의 환경을 이해해야 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해야 하므로 현재 까지도 좀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대전시립 중고등학교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대전 및 인근지역의 교육 소외 시민들을 위하여 중.고등학교 학력을 인정하는 중등 교육과정을 하고 있는 본교는 민간형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과는 다르게 교육 여건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으며 우수한 교사진을 확보하여 수준별 맞춤 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교의 비전과  교장으로서의 꿈은 무엇인가요?

본교의 교훈이 '서로의 버팀목이 되어 함께 걷는 우리'입니다. 이 교훈처럼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닌 함께 사는 세상이 되도록 서로에게 힘이 될 수 있는 학생, 그리고 이런 학생들이 모여 있는 이 학교가 ' 모두가 1등이 아니어도 모두가 성공하는 우리' 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교가 혼연일체가 되어 즐겁고 행복한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발전 시키는 것이고 전국에서 으뜸이 되는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학도로 배움의 기회를 가지고 졸업장을 취득하기 위해서 밤과 낮으로 공부를 위해 찾아오는 학생들과 대화하며 웃음을 잊지 않는 그를  보면서 김병한 교장의 꿈과 비전을 느낄수 있었다.

지금 대전시립 중고등학교는 10월1일부터 2월22일 까지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자세한 입학상담 및 문의는 042) 250 6700으로 문의 하면 된다. 접수처는 대전 동구 동대전로 144번길 47 대전시립 중고등학교 이다.

 

 

 

저작권자 © 연합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