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유통상가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 조합추진위원회 위원장 강성태
시흥유통상가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 조합추진위원회 위원장 강성태

1. 위원장님이 설립하신 ‘시흥유통상가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 조합추진 위원회‘ 는 어떤 단체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시흥유통상가가 1986년 형성 된 이후 38년이 경과함으로서 시설이 노후화되고 상권이 점차 퇴색되어 재개발이 필요한 상황에서 다양한 형태의 재개발을 추진되어 오던 중  2016년도 국토교통부로 부터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 시범단지로 지정되어 본격적인 개발이 추진되었으나 당시 물류시설법으로는 법인방식으로만 개발 할 수 있게 되어 개발이익이 외부로 빠져 나가고 개발 후 입체환지도 물류시설로만 국한 되어 있어  1,465명의 소유자로 구성 되어 있는 시흥유통상가는 개발에 동의가 어려운 상태였기에 이러한 여론을 수렴하여 ’조합방식‘과 ’다양한 지원시설의 입체환지‘가 가능토록 하기 위해 2차에 걸친 법안개정을 추진해 시흥유통상가 토지등 소유자 중심의 개발사업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설립한 개발 단체입니다.


2. 추진위를 설립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개발과정 중 여러 형태의 개발 추진 단체가 있었지만 토지등 소유자가 직접 사업의 시행 주체되어 개발이익의 100%가 토지등 소유자에게 귀속되고 개발 후에도 대다수 입점업체가 재정착 될 수 있도록 하여 금천구의 새로운 생활 문화 중심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0여년 사업을 해오신 뜻있는 주변상인 동료들과 함께 추진위원회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3. 추진위에서 주로 하는 활동들은 어떤것인가요?

-’조합추진위원회‘에서는 도시첨단물류단지로 개발하기 위하여 토지등   소유자의 뜻을 모아 ’시흥유통상가 도시첨단물류단지개발 조합‘을 설립하고 구청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득하는 과정 까지가 조합추진위원회의 추진업무가 되며, 조합설립을 위한 동의서를 받기 위해서는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과 관련해 복합개발관련 컨셉을 개발하여 설계 및 시설의 규모를 확정하고 개략적인 사업개요를 안내하여야 하기에 그에 따른 부속 업무도 추진하게 됩니다.
또한 ’조합‘이 설립 되면 ’조합‘이 다음단계를 이어 받아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계획수립. 시행자 지정, 실시계획인가를 위한 업무도 추진하게 됩니다.   

 

4. 추진위는 시흥유통상가가 서울시 서남권 랜드마크로서 성공적인 개발이 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계신가요?

-무엇보다도 개발에 대한 토지등 소유자의 동의가 필요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토지등 소유자가 수긍 할 수 있는 개발이익이 전제가 되야 하고, 세계적인 명소와 원스톱 생활이 가능한 복합개발의 단지가 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 개념이 기본 법규와 지침 등에도 부합이 되어야 하므로 혁신적인 설계(안) 도출 및 사업수지 개선 등을 통해 서울시와 개발 관련 이견을 줄여 나가는데 초점을 맞추어 노력하고 있습니다.

 

5. 위원장님만의 특별한 인생철학은 무엇인가요?

- ”위대한 성과는 힘이 아닌 인내의 결실이다“

 

6. 추진위를 통해 향후 이루자하는 목표가 있으신가요?

-시흥유통상가의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이 토지등 소유자들의 희망사항을 담아 서울시 서남권 개발의 중심지로서 우뚝 설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개발하여 소유주 및 임차인 들이 함께 걸어온 삶의 터를 새로운 꿈의 일터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